2020년 1분기 대비 2021년 1분기의 PC방 이용이 42% 감소
*2020년 vs 2021년, 각 연도 1분기, 신한카드 이용 기준
2020년 1분기 대비 2021년 1분기의 ‘게임’ 언급량은 20% 증가
2020년 1분기의 ‘게임’ 연관어는 PC방, 추천하다, 빠르다, 재미있다, 2021년 1분기의 ‘게임’ 연관어는 집, 심심하다, 뭉치다, 유행하다
*2020년 vs 2021년, 각 연도 1분기
2019년 1분기 대비 2021년 1분기의 PC/모바일 게임 이용이 64% 증가
* 2019년 vs 2021년, 각 연도 1분기, 신한카드 이용 기준
남성의 경우, 2019년 1분기에는 10대 4%, 20대 60%, 30대 26%, 40대 8%, 50대 이상 2% 2021년 1분기에는 10대 3%, 20대 59%, 30대 29%, 40대 7%, 50대 이상 2%
여성의 경우, 2019년 1분기에는 10대 5%, 20대 66%, 30대 14%, 40대 8%, 50대 이상 7% 2021년 1분기에는 10대 2%, 20대 69%, 30대 16%, 40대 8%, 50대 이상 5%
2019년 1분기 대비 2021년 1분기의 콘솔 게임 이용이 272% 증가
* 2019년 vs 2021년, 각 연도 1분기, 신한카드 이용 기준
남성의 경우, 2019년 1분기에는 10대 2%, 20대 29%, 30대 50%, 40대 17%, 50대 이상 2% 2021년 1분기에는 10대 2%, 20대 29%, 30대 43%, 40대 23%, 50대 이상 3%.로 2019년도 1분기 대비 40대 이상의 비율이 7% 포인트 증가
여성의 경우, 2019년 1분기에는 10대 3%, 20대 37%, 30대 30%, 40대 19%, 50대 이상 11% 2021년 1분기에는 10대 3%, 20대 45%, 30대 28%, 40대 18%, 50대 이상 6%로 2019년도 1분기 대비 20대의 비율이 8%포인트 증가
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 15%, 콘솔 게임 이용 고객 14%, 미이용 고객 5%
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 10.4, 콘솔 게임 이용 고객 7.7, 미이용 고객 8.4
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 69%, 콘솔 게임 이용 고객 62%, 미이용 고객 48%
* 게임방송: 트위치, 아프리카TV 등
** 2021년 1분기 신한카드 기준
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 37%, 콘솔 게임 이용 고객 32%, 미이용 고객 21%
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, 콘솔 게임 이용 고객, 미이용 고객 모두 낮 12시와 저녁 6시에 높은 이용을 보임. 콘솔게임 이용고객 > 미이용 고객 > 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 순으로 높음
낮 12시 이후에는 모두 점차 낮아지고, 밤 9시 이후에는 PC/모바일 게임 이용 고객 > 미이용 고객 > 콘솔게임 이용 고객 순으로 높음. PC/모바일 이용 고객은 새벽 2시에도 이용이 있음 * 2021년 1분기 신한카드 기준